주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재단 포커스

상세페이지
서울아산병원, 유헬스(Ubiquitous Health)세미나 개최 등록일: 2012.11.05


서울아산병원, 제 2회 유헬스(Ubiquitous Health)세미나 개최

유비쿼터스 기반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 동향 파악 및 의견 공유 자리 마련


최근 개개인에 맞는 밀착형 의료서비스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아산병원이 지난해에 이어 유비쿼터스 기반의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오는 6일 오후 2시부터 5시 반까지 연구원 지하 1층 소강당에서 ‘제 2회 유헬스(Ubiquitous Health) 세미나’를 열어 유헬스 서비스의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갖습니다.
 
1부에서는 유헬스 서비스의 동향 파악을 위해 서울성모병원의 유헬스 경험에 대해 들어보고 세계 각국의 글로벌 유헬스 운용 사례 및 최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게임을 통한 헬스케어 이용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2부에서는 박중열 서울아산병원 유헬스센터 소장의 서울아산병원의 유헬스 서비스의 업적과 발전방향 등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서울아산병원의 유헬스서비스 운영에 대한 경험과 향후 방향들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유방암 환자 온라인 관리 및 응급실에서 타블렛 PC(iPad)를 이용한 퇴원안내문 이용 등 ‘환자중심의 모바일 진료 프로그램’과 약무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한 실시간 투약 확인 등 ‘간호프로그램의 모바일 적용 사례’에 대한 발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김연희 외래간호2팀 팀장은 환자들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타블렛 PC(iPad)를 활용한 ‘암센터의 모바일 서비스 경험’에 대해 발표한다. 이는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의 암 교육 서비스를 개선한 것으로, 환자 개개인에 해당되는 맞춤형 암 교육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어 이선희 소아청소년간호팀장은 최근 소아암 환자에게 암 치료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용기를 심어주기 위해 개발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등을 바탕으로 ‘의료와 IT를 접목한 소아청소년병원 환자교육 프로그램 사례’ 에 대해 발표합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아산병원 의생명정보학과 신수용 교수의 ‘유헬스서비스를 위한 연구정보시스템’에 대해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며, 모든 강의가 끝나고 질의응답 시간도 갖습니다.

박중열 서울아산병원 유헬스 센터 소장(내분비내과 교수)은 “이번 세미나는 서울아산병원 뿐만 아니라 다른 병원과 세계 각국의 다양한 환자 중심 유헬스 서비스를 공유하는 자리” 라며, “사례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발전 방향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개별화된 맞춤식 의료서비스를 통해 환자들의 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서울아산병원 유헬스 센터는 유헬스 서비스와 이에 관련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현재 위 식도 역류 환자의 온라인 관리 프로그램과 유방암 환자의 온라인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 중입니다. 이 외에도 로봇기술을 연계한 프로그램 등 앞으로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선보이며, 환자들의 수요에 부응한 맞춤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아산사회복지재단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바로가기